새소식

android studio/kotlin

[Kotlin] 코틀린의 시작 , 특징

  • -

 

문득 코틀린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코틀린의 시작, 특징도 제대로 모르고 막연하게 코드만 짜고 있었던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코틀린에 대해 한번 파해쳐보기로했다. 

 

코틀린은 Google I/O 2017에서 안드로이드의 공식 언어로 채택되었다.
코틀린은 자바를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언어이다.
언어적으로는 최신의 패러다임을 적용하며 자바의 몇몇 약점을 개선하면서 기존 자바에서 사용하는 자바 가상 머신과
호환될 수 있게 만들어졌다.
코틀린은 웹 서비스, 안드로이드 개발 뿐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및 스위프트와도 연동 가능하다.

 

 

 코틀린, 왜 쓰는가?

1. 표현력이 높고 간결함

적은 노력으로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상용구 코드를 적게 사용하면서도 아이디어를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Kotlin을 사용하는 전문 개발자 중 67%가 Kotlin을 통해 생산성이 높아졌다고 말합니다.

 

2. 더 안전한 코드

정적 타입 언어는 컴파일 시간에서 타입 안정성을 제공한다. 그러나 코틀린은 다른 정적 타입 언어들보다 몇 발자국 더 나아가서 오류를 방지한다. 예를 들면 코틀린 타입시스템은 널 불가(non-nullable) 타입과 널 가능(nullable) 타입을 구분한다. 그리고 Scala, F#, Haskell처럼 아주 강력한 타입추론을 할 수 있다. 더 이상 타입을 입력하느라 시간을 쓸 필요가 없다. 동시에 타입이 100% 명확하지 않은 경우 코틀린은 개발자에게 타입을 명시할 것을 요청한다. 타입추론을 올바르게 하기 때문에 우리는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고, 코드는 타입 안정성을 갖추게 된다.

 

3. 호환성

Kotlin에서 자바 기반 코드를 호출하거나 자바 기반 코드에서 Kotlin을 호출한다. Kotlin은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와 100% 호환되므로 프로젝트에서 Kotlin을 원하는 만큼 사용할 수 있다.

 

4. 구조화된 동시 실행

Kotlin 코루틴을 사용하면 비동기 코드를 차단 코드처럼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코루틴은 네트워크 호출부터 로컬 데이터 액세스에 이르기까지 백그라운드 작업 관리를 크게 단순화한다.

 

코루틴

 

코틀린 코루틴(coroutine) 개념 익히기 · 쾌락코딩

코틀린 코루틴(coroutine) 개념 익히기 25 Aug 2019 | coroutine study 앞서 코루틴을 이해하기 위한 두 번의 발악이 있었지만, 이번에는 더 원론적인 코루틴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코루틴의 개념이 정확

wooooooak.github.io

 

 

5. 풀스택 개발을 위한 하나의 언어

javac 컴파일러가 Java 소스 코드를 자바 가상 머신(JVM)에서 실행시키기 위해 바이트코드로 컴파일하는 

것처럼, kotlinc-jvm은 코틀린 코드를 가상 머신에서 실행시키기 위해서 바이트코드로 컴파일한다. 

코틀린은 서버사이드 코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특정 버전의 가상머신을

위한 배포도 가능하다.

백엔드에서 스프링을 사용하고, 디바이스로 안드로이드나 iOS 네이티브 코드가 필요할 때 코틀린 하나로 코딩이 가능하다. 필요할 때 코틀린 코드와 Java코드를 섞어서 사용할 수도 있다.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