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폭우로 일부 지역이 물에 잠겼습니다. 물에 잠기지 않은 지역을 통해 학교를 가려고 합니다. 집에서 학교까지 가는 길은 m x n 크기의 격자모양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m = 4, n = 3 인 경우입니다.
가장 왼쪽 위, 즉 집이 있는 곳의 좌표는 (1, 1)로 나타내고 가장 오른쪽 아래, 즉 학교가 있는 곳의 좌표는 (m, n)으로 나타냅니다.
격자의 크기 m, n과 물이 잠긴 지역의 좌표를 담은 2차원 배열 puddles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오른쪽과 아래쪽으로만 움직여 집에서 학교까지 갈 수 있는 최단경로의 개수를 1,000,000,007로 나눈 나머지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따라서 한 칸에 대해서 직전의 이동을 고려할 때에는 위에서 내려왔는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왔는지를 고려하면 된다.
집을 [1,1]이라고 하면 [1,2], [1,3], [1,4] 모두 왼쪽에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경우 한가지밖에 없다. 따라서 [4,1]까지 이동하는 경우는 1가지로 채워준다.
[2,1] , [3,1]도 위에서 아래로 이동하는 경우 한가지밖에 없다. 따라서 [3,1]까지 이동하는 경우도 1가지로 채워준다.
[2,3]은 물웅덩이로 인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는 경우는 막혀있다. 위에서 아래로 이동하는 경우 1가지밖에 없다. 따라서 1로 채워준다.
[3,2]도 마찬가지로 물웅덩이로 인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한가지 경우 뿐이므로 1로 채워준다.
[2,4]와 [3,2]는 모두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방향 모두 존재한다. 따라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경로의 값과 위에서 아래로 이동하는 이동하는 경로의 값을 모두 더한 값으로 채워준다. (1+1=2)
학교 [3,4] 에 도착하는 경로도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모두 존재하므로 각 경로의 값을 더한 값이 총 최단경로의 개수이다. (2+2= 4)
[DP 식]
위에 예시를 식으로 표현해보면, 바로 위 칸까지의 경로 수 + 바로 왼쪽 칸 까지의 경로 수를 더한 값이 새로 이동한 칸의 값이 된다.
만약 현재 값을 새로 넣을 칸이 [2,1]인 경우에는, 바로 위 칸과 바로 왼쪽 칸을 더해야하는데 바로 왼쪽 칸인 [2,0]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m*n 크기의 격자 모양을 (m+1)(n+1) 크기로 늘린 후 [x,0]과 [0,y]의 값들(테두리)들을 0으로 채워주고 시작하면 된다.
또한 코드를 구현할 때 주의할 점은, 웅덩이의 위치 puddles의 좌표가 반대로 되어있다는 점이다.
(사실 이 문제의 행렬의 좌표 전체가 일반적인 좌표계와 반대방향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웅덩이의 위치를 i,j 좌표를 반대로 적어주어야 합니다.
💻CODE
def solution(m, n, puddles):
puddles = [[q,p] for [p,q] in puddles] # 미리 puddles 좌표 거꾸로
dp = [[0] * (m + 1) for i in range(n + 1)] # dp 초기화
dp[1][1] = 1 # 집의 위치(시작위치)
for i in range(1, n + 1):
for j in range(1, m + 1):
if i == 1 and j == 1: continue
if [i, j] in puddles: # 웅덩이 위치의 경우 값을 0으로
dp[i][j] = 0
else: # 현재 칸은 왼쪽 칸, 위 칸의 합산!
dp[i][j] = (dp[i - 1][j] + dp[i][j - 1]) % 1000000007
return dp[n][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