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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광물 캐기 with Pyth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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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마인은 곡괭이로 광산에서 광석을 캐려고 합니다. 마인은 다이아몬드 곡괭이, 철 곡괭이, 돌 곡괭이를 각각 0개에서 5개까지 가지고 있으며, 곡괭이로 광물을 캘 때는 피로도가 소모됩니다. 각 곡괭이로 광물을 캘 때의 피로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철 곡괭이는 다이아몬드를 캘 때 피로도 5가 소모되며, 철과 돌을 캘때는 피로도가 1씩 소모됩니다. 각 곡괭이는 종류에 상관없이 광물 5개를 캔 후에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마인은 다음과 같은 규칙을 지키면서 최소한의 피로도로 광물을 캐려고 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곡괭이중 아무거나 하나를 선택해 광물을 캡니다.
  • 한 번 사용하기 시작한 곡괭이는 사용할 수 없을 때까지 사용합니다.
  • 광물은 주어진 순서대로만 캘 수 있습니다.
  • 광산에 있는 모든 광물을 캐거나, 더 사용할 곡괭이가 없을 때까지 광물을 캡니다.

즉, 곡괭이를 하나 선택해서 광물 5개를 연속으로 캐고, 다음 곡괭이를 선택해서 광물 5개를 연속으로 캐는 과정을 반복하며, 더 사용할 곡괭이가 없거나 광산에 있는 모든 광물을 캘 때까지 과정을 반복하면 됩니다.
마인이 갖고 있는 곡괭이의 개수를 나타내는 정수 배열 picks와 광물들의 순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mineral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마인이 작업을 끝내기까지 필요한 최소한의 피로도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picks는 [dia, iron, stone]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0 ≤ dia, iron, stone ≤ 5
    • dia는 다이아몬드 곡괭이의 수를 의미합니다.
    • iron은 철 곡괭이의 수를 의미합니다.
    • stone은 돌 곡괭이의 수를 의미합니다.
    • 곡괭이는 최소 1개 이상 가지고 있습니다.
  • 5 ≤ minerals의 길이 ≤ 50
    • minerals는 다음 3개의 문자열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diamond : 다이아몬드
    • iron : 철
    • stone : 돌

입출력 예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다이아몬드 곡괭이로 앞에 다섯 광물을 캐고 철 곡괭이로 남은 다이아몬드, 철, 돌을 1개씩 캐면 12(1 + 1 + 1 + 1+ 1 + 5 + 1 + 1)의 피로도로 캘 수 있으며 이때가 최소값입니다.
 
입출력 예 #2
철 곡괭이로 다이아몬드 5개를 캐고 돌 곡괭이고 철 5개를 캐면 50의 피로도로 캘 수 있으며, 이때가 최소값입니다.
 


🙋🏻‍♀️How I Solve (정확도 97.1%) 

문제의 주요 요점을 파악 정리하였다. 

- 곡괭이를 하나 선택하면 연속해서 5개를 캐야한다. 
- 곡괭이마다 피로도는 다르다.  
- 끝나는 시점은 더 이상 캘 광물이 없거나, 곡괭이가 없을 때이다.
- 최소한의 피로도를 출력한다. 

 

먼저 하나의 곡괭이를 선택하며 5개를 연속하여 캐야 하므로, 광물을 5개씩 새로운 배열에 담았다. 
그 후 5개의 배열들 안에 있는 diamon, iron, stone의 갯수를 배열에 저장하였다. 
예를 들어, 5개씩 담은 배열에 [diamond, diamond, diamond, iron, stone] 저장되어 있었다면, diamond는 3개, iron은 1개, stone은 1개 [3,1,1] 이렇게 담는다. 
 
각각의 광물 갯수를 배열에 저장한 뒤, 피로도가 높은 순서대로 높은 것부터 정렬해준다. 
정렬하는 이유는 다이아몬드같은 경우, 다이아몬드 곡괭이로 캘 경우 1 피로도이지만, 철로 캘 경우 5, 돌로 캘 경우 25이다. 
구하는 값은 최소한의 피로도이므로, 다이아몬드가 많은 배열일수록 다이아몬드 곡괭이로 캐야하고, 그 다음 철이 많은 배열일수록 철 곡괭이로 캐야하기 때문이다. 
 
피로도가 높은 순서대로 배열을 정렬하였으므로, 곡괭이를 다이아몬드 -> 철 -> 돌 순서대로 광물을 캐면 최소한의 피로도를 출력할 수 있다. 
 

💻 CODE 1 (정확도 97.1%) 

def solution(picks, minerals):
    answer = 0
    n = 5  # 광물을 나눌 배열의 크기
    materials = ['diamond', 'iron', 'stone']  # 세고자 하는 광물 리스트
    counts = []
    sublists = [minerals[i:i + n] for i in range(0, len(minerals), n)]
    result = 0

    for sublist in sublists:
        count_sublist = [sublist.count(material) for material in materials]
        counts.append(count_sublist)

    countsort = sorted(counts, key = lambda x:(-x[0], -x[1], -x[2]))

    for mineral in countsort:
        d,i,s = mineral
        for p in range(len(picks)):
            if p == 0 and picks[p] > 0:  # dia 곡괭이
                picks[p] -= 1
                result += d + i + s
                break
            elif p == 1 and picks[p] > 0:  # iron 곡괭이
                picks[p] -= 1
                result += 5 * d + i + s
                break
            elif p == 2 and picks[p] > 0:  # stone 곡괭이
                picks[p] -= 1
                result += 25 * d + 5 * i + s
                break

    return result

 

 

테스트 케이스 1개 실패한 이유:

곡괭이를 다 사용해서 광물이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캐지 못하는 예외처리를 생각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처음에 곡괭이의 갯수 * 5 만큼 광물을 캘 수 있으므로 그 이상의 광물은 버리고 시작한다. 
 
 
 
 

💻 CODE 2 (정확도 100%)

def solution(picks, minerals):
    n = 5  # 광물 5개씩 배열 생성 
    sum = 0
    for x in picks:
        sum += x

    # 캘 수 있는 광물의 개수(예외 처리) 
    num_min = sum * 5
    if len(minerals) > num_min:
        minerals = minerals[:num_min]

    materials = ['diamond', 'iron', 'stone']  # 세고자 하는 광물 리스트
    counts = []
    sublists = [minerals[i:i + n] for i in range(0, len(minerals), n)]
    result = 0

    for sublist in sublists:
        count_sublist = [sublist.count(material) for material in materials]
        counts.append(count_sublist)

    countsort = sorted(counts, key=lambda x: (-x[0], -x[1], -x[2]))

    for mineral in countsort:
        d, i, s = mineral
        for p in range(len(picks)):
            if p == 0 and picks[p] > 0:  # dia 곡괭이
                picks[p] -= 1
                result += d + i + s
                break
            elif p == 1 and picks[p] > 0:  # iron 곡괭이
                picks[p] -= 1
                result += 5 * d + i + s
                break
            elif p == 2 and picks[p] > 0:  # stone 곡괭이
                picks[p] -= 1
                result += 25 * d + 5 * i + s
                break

    return res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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